Home >> 유방암 > 유방이란
 
1) 해부학적 구조
유방은 유방을 둘러싼 피부와 피하지방, 그리고 유방조직 (유엽, 유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유방 하부에는 가슴근육(대흉근)이 위치하여 늑골을 감싸고 있으며 흉벽을 이루게 됩니다. 유엽은 15-20개가 있으며 각각의 유엽은 직접 모유를 만드는 여러 개의 소엽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소엽에서 만들어진 모유는 유관이라고 불리는 작은 유관(乳管)을 통해 유두로 배출됩니다. 유방암 중 80% 정도가 유관의 세포에서 생기므로 유관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며, 5-10% 정도는 소엽에서 발생합니다. 대부분의 유방조직은 상부외측에 위치하기 때문에, 유방암은 유방의 상부외측에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50%). 이에 비해 하부내측은 유방 조직이 가장 적기 때문에 유방암의 빈도가 가장 낮습니다 (6%).
 
2) 발달 및 퇴화
유방조직은 사춘기에 발달하기 시작하며 여성호르몬의 하나인 에스트로겐에 의해 발달이 촉진됩니다. 그러므로 폐경이 되어 에스트로겐 생산이 멈추면 유방조직은 위축되게 됩니다. 또 나이가 듦에 따라 연부조직의 탄성이 떨어지므로 유방의 모양을 지탱하는 인대의 탄성 역시 떨어져서 유방의 모양도 변하게 됩니다.
 
3) 임신 중 유방 변화
임신은 유방에 많은 변화를 가져오게 됩니다. 임신 2개월 내에 유방 외부적 변화로 크기의 증가, 혈관분포의 증가 그리고 유두 및 유륜의 색소침착 등을 관찰 할 수 있습니다. 임신 말기에는 크기가 더욱 커지고 초유를 가지게 됩니다. 분만 이후 모유생성이 가능해지며 프로락틴에 억제효과가 있는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중지되어 완전히 수유상태에 이르게 됩니다. 프로락틴은 성장호르몬, 인슐린, 그리고 부신피질 호르몬과 함께 유방조직을 분비전 상태에서 분비상태로 만들게 됩니다. 분만 후 첫 4-5일경 유방이 커지는 데, 이것은 유방에 분비물이 축적되어 초래됩니다. 첫 분비물을 초유라 하는데, 묽고 장액성이며 처음에는 끈적끈적하며 노랗습니다. 이렇게 생성된 모유는 뇌하수체후엽에서 분비되는 옥시토신에 의해 배출되게 됩니다.